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Daily Issues
  3. 백신 스푸트니크v 관련주 총정리

백신 스푸트니크v 관련주 총정리

· 댓글개 · Richard Ryu

백신 스푸트니크v 관련주 총정리

 

스푸트니크v-관련주

 

오늘은 러시아에서 개발한 백신으로 알려진 스푸트니크v 및 관련주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정식명칭은 Gam-COVID-Vac이며 작년 8월에 세계 최초 코로나 19 백신으로 러시아 내에서 승인되었다. 현재 한국과 유럽 안에서 아스트라제네나 화이자 같은 백신들 이상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푸트니크v의 특징들과 스푸트니크v 관련주를 전체적으로 정리하도록 하겠다.

 

목차

 

목차는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클릭을 통해 이동해주시길 바란다! 

 

스푸트니크v 백신 특징


우선적으로 코로나 면역항체 생성에 사용되는 백신의 종류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가겠다. 이전에도 포스팅을 통해 코로나 백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기는 했지만 이번에는 핵심만 간단히 요약하려고 한다.

 

스푸트니크v-관련주
코로나 백신의 종류

 

백신은 크게 6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바이러스벡터 백신, 불활화 백신, DNA 백신, RNA 백신, 재조합 백신,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이 있다.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백신들 중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의 경우 '바이러스벡터 백신'에 해당되며 화이자와 모더나의 경우 mRNA 백신에 해당된다. 

 

바이러스벡터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라는 것을 다른 유전자(ex. 아데노바이러스)에 주입한 뒤 인체에 넣어 '표면항원 단백질' 생성과 함께 면역반응을 유도하게 된다. mRNA 백신보다 상대적으로 열적안정성이 우수하지만 살아있는 아데노바이러스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4℃에 준하는 저온유통체계(콜드체인)이 요해진다.

 

참고로 mRNA 백신은 제조기간이 짧고 단기간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반면 열적안정성이 좋지 않다는 점에서 단점이 있기도 하다. 콜드체인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바이러스벡터 종류의 백신들과 유사점이 존재한다.

 

스푸트니크 백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화이자, 모더나 백신과 예방효과가 비슷하며 유통과정이 훨씬 간단하다.

- 코로나 면역효과가 92%에 달하며 60세 이상 고령자 대상 임상시험 결과 약 91.8% 면역효과를 보였다고 알려짐

2.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다.

3. 혈전 문제가 발생한 아스트라제네카와 같은 종류의 벡터 기반 백신이다.

4. 1차 접종과 2차 접종에 사용되는 벡터의 종류가 다르다.

 

특징 4번에서 말하는 '벡터 종류'는 크게 rAD26과 rAD5로 나뉘며 각각 1차 및 2차 접종에 쓰이는데 특히 2차에 쓰이는 rAD5 벡터가 면역반응을 비교적 덜 일으킨다는 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에 비해 안정성과 항체 생산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 점에서 특징 3번과 같은 단점이 어느정도 상쇄된다고 볼 수 있다.

 

스푸트니크v 관련주


지난 2월 8일 국내에도 스푸트니크v 백신의 도입이 검토되어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사실 그 효능에 대한 부분이 어느정도 검증되었는지가 중요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대부분의 관심은 관련주에 더 쏠려있는 느낌이다.

 

  • 이수앱지스

스푸트니크v-관련주
스푸트니크v 관련주 이수앱지스

 

이수그룹의 계열회사이며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이다. 혈전형성 억제제인 클로티냅과 유전성 희귀질환인 고셔병 및 파브리병 치료제인 애브서틴, 파바갈 등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4개의 후속제품 출시가 기대되어지고 있기도 하다.

 

아스트라제네카의 혈전반응 소식에 횡보하던 주가가 21년 2월 14일을 기점으로 부쩍 오른 상황이며 (이후 다시 폭락하긴 했지만)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소식이 한 몫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 스푸트니크 도입 여부에 관심이 쏠리면서 주가가 올랐지만 지금은 여러가지 이유로 5일장 연속 조정에 들어간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기업 분석 진행 후 확신이 생긴다면 매수타이밍을 잡아봐도 좋아보인다. 단, 책임은 본인에게!

 

  • 이트론

스푸트니크v-관련주
스푸트니크v 관련주 이트론

 

이트론은 1999년도에 설립된 기업이며 주요 사업으로는 서버와 Storage system 구축 및 IT 관련 제조, 유통 등이 있다. 

 

이러한 이트론은 이아이디와 함께 스푸트니크v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한 한국코러스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며 관련주로 편입됐다. 

 

기업의 재무제표상 부채비율 및 유동비율 그리고 차입금 비중이 비교적 높다는 점(작년 12월 기준 자본잠식률 24%/부채비율 53%/자산 대비 차입금 20%)에서 투자리스크가 존재하지만 빅데이터 시장의 성장 및 자동차, 모바일, 항공기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트론은 이수앱지스와 비슷한 시기에 주가 상승이 시작되어 2주만에 약 5배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장기보합이 이어지면서 약 -50%까지 떨어졌다. 현재는 최고가인 1320원을 달성한 후 급등락을 거친 뒤 조정과정에 있다.

  • 바이넥스

스푸트니크v-관련주
스푸트니크v 관련주 바이넥스

 

바이넥스는 1957년 설립된 기업이며 주로 화학의약품 제조·판매와 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개발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바이넥스 또한 이수앱지스와 마찬가지로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 계획을 통해 관련주로 묶이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최고가 39,400원까지 갔던 바이넥스는 올해 3월경 만원 초반대까지 급감하였으나 한달만에 전고가 근처를 상회하는 수준까지 회복된 후 현재는 제약바이오협외에서의 자격 정지 처분 결정과 함께 가격급락을 보이고 있다.  

 

이후 추세를 관망하다가 어떤식으로 대응해야할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이화전기

스푸트니크v-관련주
스푸트니크v 관련주 이화전기

 

이화전기는 1956년에 설립되었으며 정류기, 몰드변압기, UPS 등 여러가지 전원공급장치와 전력변환장치를 생산·공급하는 충전기기 전문 기업이다. 

 

이화전기는 이트론, 이아이디와 마찬가지로 러시아 백신 위탁생산이 내정된 한국코러스에 투자를 감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받고 수혜가 이어졌다. 

 

관련주로 엮이긴 했지만 차트를 보니 약간 엉망진창인듯한 느낌이...?!

 

이화전기는 현재 신주권변경상장일까지 거래 정지인 상태이다.

 

  • 이아이디

앞서 언급했듯이 이트론과 함께 한국코러스 투자를 진행하며 관련주로 묶였다.

 

관련주 전체적으로 스푸트니크v 관련 테마주인만큼 어마무시한 상승을 겪었고 현재는 조정단계에 들어서있다. 앞으로 어떤식의 전개가 펼쳐질지 확실하지 않은만큼 투자여부에 대해 확신을 가지기 어렵기는 하지만 러시아 백신의 국내 반입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하는만큼 추가 상승에 대한 모멘텀 역시 여전하기 때문에 종목 선별 및 매수 타점을 어떻게 진행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인다.

 

접종 현황 및 논란

스푸트니크 v 백신이 러시아 내에서 접종된 이래로 현재까지 현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20.11.11 러시아 내 의료진 및 교사 등 코로나 바이러스 고위험군에 속하는 약 45,000~50,000명에 대해 접종 완료
2020.11.27 군인 접종 시작
2020.12.05 모스크바 일반 시민들 접종 시작
2020.12.10 약 15만명 이상 접종 완료
2021.01.12 러시아 우주비행사들 접종 시작 및 우주센터 내 근무자 40명에 대한 1차 접종 완료
2021.01.18 러시아 전체 시민들 접종 시작
2021.02.26 러시아 국민 약 400만명 이상 접종 완료

 

접종을 진행하는 와중 약 100만명 이상이 접종을 완료했지만 특이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다고 한다. 

 

논란1 : 임상3상이 승인되기 전 접종 시작

스푸트니크 백신은 임상2상까지만 완료된 시점에서 사용승인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러시아측에서는 그것의 효능과 안정성을 절대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지만 임상3상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의 승인은 국제사회 및 러시아 내 의료진으로부터 우려를 자아냈다. 그로 인해 접종이 시작되기 전 스푸트니크는 인체 내에서 어떤 작용을 할지 몰랐기에 '판도라의 상자'라 불리기도 했다.

 

논란2 : 스푸트니크v 접종 의사들의 코로나 감염

러시아 내에서 스푸트니크v를 접종받은 의사 4명이 감염됐다고 한다. 1차 접종과 2차 접종 간에 약 3주 텀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1차 접종 후 감염됐을 것이라 보도되고 있다. 물론 아스트라제네카도 1차 접종 후에 감염자 발생 케이스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능이 없다고 일반화하기에는 이르긴 하지만 아직 스푸트니크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논란3 : 자국에서도 외면받는 스푸트니크v

러시아 내에서 약 1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설문조사는 전체 64% 인원이 스푸트니크 접종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다 말한다. 특히 청년층 위주로 거부감이 높게 표출되었는데 사실 이러한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국내 2030세대 내에서 감도는 아스트라제네카 및 기타 백신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앞서 접종현황에서도 언급했듯 러시아 총 인구 1억 4,500만명 대비 백신 접종률은 4~5% 내외로 보이고 있으며 이른 시기에 접종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접종률이 저조하다. 

 


지금까지 스푸트니크v 관련주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지난 4월 26일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스푸트니크v 도입과 관련해 적극적인 검토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하면서 도입이 불투명해진만큼 주가도 많은 영향이 갔다. 하지만 현재 중동, 남미에서 주로 사용되며 유럽국가들도 점차 도입여부를 결정해가고 있는 상황속에서 국내반입을 100%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다들 화이팅~

 

2021.05.04 Tuesday

 

 

코로나 백신 총정리

코로나 백신 총정리 [일기 형식의 글입니다] 2020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화제가 되어 12월 25일인 오늘까지도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사회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코로나. 조금 잠

richard180.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부작용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부작용 요즘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래로 여러가지 뉴스가 나오고 있기에 기대와 걱정이 섞인 마음을 가지고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와 부작용의 가능성에 대해

richard180.tistory.com

 

 

코로나 증상 총정리

코로나 증상 총정리 [일기 형식의 글입니다] 코로나 백신 총정리 코로나 백신 총정리 [일기 형식의 글입니다] 2020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화제가 되어 12월 25일인 오늘까지도 우리의 삶에 깊숙이

richard180.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최근 글
리차드류's Build Your Pipelines Blog
추천하는 글
리차드류's Build Your Pipelines Blog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