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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모음 총정리!

· 댓글개 · Richard Ryu

오늘은 2011년도 출시 이후 전 세계 많은 유저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게임 마인크래프트의 명령어 모음 및 치트키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게임 내 자유도가 높은만큼 사용하는 명령어가 많아짐에 따라 좀 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으니 신규 유입된 플레이어분들께선 본 포스팅을 통해 마인크래프트 명령어와 치트키를 꼭 숙지하시길 바란다! 

 

참고로 명령어 중 대부분은 OP(권리자 권한) 없이 사용 가능한데 일부의 경우 OP가 있어야 한다. 이런 부분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치트를 활성화하여 플레이 세계를 생성하면 된다.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배경지식

플랫폼에 따른 문법 종류

자신이 플레이하는 플랫폼에 따라 마인크래프트 명령어의 문법이 조금씩 상이하다고 한다. 통상 자바에디션(JE)와 베드락에디션(BE) 두 개로 나뉘는데 에듀케이션 에디션(EE)은 본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겠다!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JE vs 베드락에디션BE

  • 자바 에디션(JE) 플랫폼 : Windows / mac OS (java 언어로 프로그래밍)
  • 베드락 에디션(BE) 플랫폼 : Windows / XBOX ONE / 닌텐도 스위치 / PS4 / AMAZON FIRETV / iOS / iPadOS / android (C++ 언어로 프로그래밍)

 

대상 선정 명령어

명령어를 작성할 때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요소가 바로 '대상'인데 구체적인 대상을 선택하는 대신 아래 명령어들을 이용하여 '임의로 원하는 대상'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마인크래프트 명령어를 작동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숙지하시길 바란다!

@p : 가장 가까이 있는 플레이어

@a : 모든 플레이어

@r : 랜덤 플레이어

@e : 모든 개체

@s : 명령어를 실행하는 대상 (command block 으로 execute 를 실행할 때)

@initiator : 해당 NPC와 상호작용 중인 대상 (BE에서만 사용 가능)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총정리

아래 소개되는 명령어들은 대소문자가 구분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타이핑해야 하며 애매하다 싶으면 그냥 tab키를 이용해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해도 된다. 또한, 플레이어는 명령어를 작성하는 경우 반드시 앞에 '/'를 넣어줘야 한다.

 

각 명령어들은 문법 같은 특유의 구조(syntax)가 있는데 보통 게임 상에서 tab 키를 누르면 자동완성되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혹여나 tab 기능이 먹히지 않는다면 아래에 소개되는 명령어 중 하나인 '/help' 명령어를 이용하여 사용법을 익힐 수 있으니 외워두면 좋을 듯 하다!

 

JE / BE 모두 사용 가능 (Both JE & BE)

※ 구체적인 문장구조와 사용방법까지 정리하려 했으나 내용도 어렵고 양도 많고 효율성이 떨어질 것 같아서 설명 부분만 적어두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나무위키 혹은 마인크래프트 위키를 참고해주세요!

 

/help : 특정 명령어의 사용 방법을 알려준다.

/clear :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제거한다.

/clone : 하나의 좌표에서 다른 좌표로 블록(block)을 복사한다.

/deop : 플레이어의 관리자 권한을 박탈(revoke)한다.

/difficulty : 세계의 난이도를 설정한다.

 

/effect : 여러가지 상태효과(status effect)들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상태효과(status effect) 종류 34가지▼

더보기
  1. speed : 걷기속도 상승
  2. slowness : 걷기속도 감소
  3. haste : 채굴속도, 공격속도 상승
  4. mining_fatigue : 채굴속도, 공격속도 감소
  5. strength : 근접공격(melee damage) 강화
  6. weakness : 근접공격(melee damage) 약화
  7. instant_health : 살아있는 대상을 즉시 치유하고 죽어있는 대상에 데미지 입힘
  8. instant_damage : 살아있는 대상에 데미지 입히고 죽어있는 대상을 즉시 치유
  9. jump_boost : 점프력을 높이고 낙하피해를 감소
  10. nausea : 화면을 흔들고 뒤틀게 만듬
  11. regeneration : 초당 생명력 재생
  12. resistance : 받는 데미지 감소
  13. fire_resistance : 화염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
  14. water_breathing : 수중 호흡 가능 및 익사 방지
  15. invisibility : 투명효과 및 다른 몹들의 감지범위 감소
  16. blindness : 시력 마비 및 전력질주/치명타 불능
  17. night_vision : 어둠과 수중에서 플레이어의 시야 향상
  18. hunger : 육체적으로 탈진시킴
  19. poison : 초당 독 데미지 (죽이지는 못함)
  20. fatal poison : 초당 독 데미지 (잠재적으로 죽일 수 있음)
  21. wither : 초당 데미지 (죽일 수 있음)
  22. health_boost : 최대 체력 증가
  23. absorption : 데미지 흡수력 추가
  24. saturation : 포만감 획득
  25. glowing : 대상의 주변을 빛나게함
  26. levitation : 대상을 공중으로 띄움
  27. luck : 전리품(loot) 획득운 상승
  28. slow falling : 낙하 속도 저하 및 낙하 데미지 무효화
  29. conduit power : 수중 시력 및 채굴 속도 상승 + 익사 방지
  30. dolphins_grace : 수영 속도 증가(돌고래한테서만 획득 가능)
  31. bad_omen : 마을 입장 시 illager raid 발생시킴(몹들의 공격)
  32. hero_of_the_village (JE only) : 마을 사람들과 트레이드 시 할인 혜택 및 랜덤 아이템 획득
  33. village_hero (BE only) : 마을 사람들과 트레이드 시 할인 혜택 및 랜덤 아이템 획득
  34. darkness : 플레이어 화면을 어둡게 만듬

 

/enchant : 플레이어의 아이템에 특정 마법을 부여한다. 

 

/execute : 특정 명령어를 실행한다.

▼execute 특정 명령어 종류 9가지▼

더보기
  1. align 
  2. anchored
  3. as
  4. at
  5. facing
  6. in
  7. positioned
  8. rotated
  9. store

 

/fill : 한 지역을 특정 블록(block)으로 채운다.

/function : 실행 파일에 미리 작성된 특정 명령어들을 실행한다.

 

/gamemode :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설정한다.

▼game mode 종류 5가지▼

더보기
  1. survival : 서바이벌 모드
  2. creative : 창작자 모드
  3. default : 기본 모드
  4. adventure : 모험 모드
  5. spectator : 관전자 모드

 

/gamerule : 세계 전체에 적용되는 규칙을 설정한다.

/give : 플레이어에게 아이템을 준다.

/kick : 플레이어를 서버에서 강퇴시킨다.

/kill : 플레이어와 기타 아이템 및 몹들을 죽인다.

/list : 서버에 접속한 플레이어 리스트를 보여준다.

/locate : 가장 가까운 구조물 혹은 생물군의 위치를 알려준다.

/loot : 원하는 아이템을 인벤토리에서 꺼내 드랍한다.

/me : '메시지 발신자'를 대상으로 한 메시지를 출력한다.

/msg : 특정 플레이어에게 귓속말을 보낸다.

/tell : 특정 플레이어에게 귓속말을 보낸다.

/w : 특정 대상에게 귓속말을 보낸다.

/op : 특정 플레이에게 OP 권한을 준다.

/particle : 특정 위치에 입자를 소환하여 플레이어에게 보여준다.

/playsound : 특정 위치에서 소리가 나오게 한다.

/reload : 마인크래프트 관련 업데이트가 생겼을 때 이를 적용시킨다.

/say : 모두에게 말한다.

/schedule : 함수의 실행 시간을 지연시킨다. 

/scoreboard : 득점판의 여러가지 항목(점수 등) 들을 관리하고 보여준다.

/setblock : 한 블록을 다른 블록으로 바꾼다.

/setworldspawn : 월드스폰의 위치를 어느 한 곳으로 설정한다.

/spawnpoint : 특정 플레이어의 스폰 위치를 어느 한 곳으로 설정한다.

/spreadplayers : 플레이어 혹은 개체들을 흩어지게 만든다.

/stop : 서버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들을 강퇴시킨다.

/stopsound : 플레이어가 특정 소리를 듣지 못하게 한다.

/summon : 데이터 태그를 가진 특정 개체(entity)를 어느 한 곳에 소환한다.

/tag : 득점판의 여러 인자들을 추가 또는 삭제하는 등 관리한다.

/teleport : 특정 대상을 순간이동 시킨다.

/tp : 특정 대상을 순간이동 시킨다.

/tellraw : 플레이어에게 JSON 문법의 메시지를 보여준다.

/time : 세계의 게임 시간을 바꾼다.

/title : 화면에 보이는 텍스트들을 관리한다.

/weather : 날씨를 설정한다. 

/whitelist : 화이트리스트를 추가 또는 삭제하는 등 관리한다.

/xp : 플레이어의 경험치 및 레벨을 추가, 설정 또는 확인한다.

 

JE 만 사용 가능 (JE only)

/advancement : 대상의 발전과제를 강제로 부여, 취소 또는 확인할 수 있다.

/attribute : 대상의 속성을 보거나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다.

/ban : 특정 플레이어를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제한한다.

/ban-ip : 특정 플레이어와 같은 IP의 서버 접속을 전면 제한한다.

/banlist : 서버 접속이 제한된 유저들의 목록을 확인한다.

/bossbar : 보스몹(위더, 엔더 드래곤 등)의 체력바를 만들거나 수정한다.

/data : 블록(block) 개체 혹은 개체의 NBT 데이터를 획득, 합병, 변경 또는 제거한다.

 

/datapack : 데이터팩을 정해진 우선순위에 맞춰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시킨다.

▼우선 순위 목록▼

더보기
  1. first : 가장 낮은 순위
  2. last: 가장 높은 순위
  3. before : 우선 순위보다 한 단계 낮은 순위
  4. after : 우선 순위보다 한 단계 높은 순위

 

/debug : 대상에게 디버깅을 시작하거나 멈춘다.

/defaultgamemode : 플레이어가 입장할 때 설정되는 기본(default) 게임모드를 정한다.

/experience : 플레이어의 경험치 및 레벨을 추가, 설정 또는 확인한다.

/forceload : A와 B 사이에 청크(chunk, 384 block 높이의 세계 단위)가 지속적으로 로드되거나 로드되지 않도록 한다.

/item : 인벤토리 안의 아이템들을 조작(변경 또는 대체)한다. 

/jfr : Java Flight Recorder 프로파일링을 시작한다.

/pardon : ban 명령어를 통해 서버접속이 차단된 플레이어가 다시 들어올 수 있게 한다.

/pardon-ip : ban-ip 명령어를 통해 서버접속이 차단된 플레이어들을 다시 들어올 수 있게 한다.

/perf : 게임의 정보 및 지표에 대한 기록을 약 10초 동안 수행하거나 그 전에 멈춘다.

/place : 특정 조건이 충족됐을 때 구조물 또는 지형물을 배치시킨다.

/publish : LAN 서버를 특정 포트를 통해 연다.

/recipe : 플레이어에게 아이템과 레시피를 주거나 뺐는다.

/save-all : 모두 저장한다.

/save-off : 자동 저장을 비활성화한다.

/save-on : 자동 저장을 활성화한다.

/seed : 세계의 시드를 표시한다.

/setidletimeout :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는 플레이어의 접속을 종료시킨다.

/spectate : 관전 모드 중인 플레이어가 특정 대상을 관전하게 한다.

/team : 팀 내에 플레이어를 추가, 변경 및 제거한다. 팀과 멤버를 관리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teammsg : 모든 팀 플레이어들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tm : 모든 팀 플레이어들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trigger : 득점판(scoreboard)의 트리거 값을 변경한다.

/worldborder : 세계의 경계를 변경한다.

 

BE 만 사용 가능 (BE only)

/ability : 플레이어에게 권한을 줄것인지 말것인지 설정한다.

/alwaysday : 시간을 낮으로 설정하며 흐름 조차 멈춰버린다.

/daylock : 시간을 낮으로 설정하며 흐름 조차 멈춰버린다.

/camerashake : 카메라를 원격으로 흔들어 지진을 일으키커나 지진의 빈도를 높일 수 있다.

/changesetting : 서버의 세팅값들을 바꾼다.

/clearspawnpoint : 플레이어의 스폰 좌표를 삭제한다.

/connect : 웹소켓서버(websocket server)에 접속 시도를 한다.

/wsserver : 웹소켓서버(websocket server)에 접속 시도를 한다.

/dedicatedwsserver : 웹소켓서버(websocket server)에 접속 시도를 한다.

/damage : 특정 개체에 데미지를 입힌다.

/dialogue : 플레이어를 위하여 NPC 대화창을 연다.

/event : 특정 몹에 기능을 부여하거나 동작 효과를 설정한다.

/fog : 안개를 특정 목록에 추가하거나 제거한다.

/gametest : 게임테스트를 관리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immutableworld : ability 명령어로 건축 권한을 받지 못한 플레이어에게 설치/파괴행위를 금지 또는 허용한다.

/mobevent : 구체적인 몹이벤트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한다.

/music : 대상에게 볼륨조정, 페이드 인아웃 등 음악 트랙의 변경 기회를 준다. 

/ops : 허가 목록을 보여주거나 적용시킨다.

/permission : 허가 목록을 보여주거나 적용시킨다.

/playanimation : 일회성 애니메이션을 실행 및 조작한다.

/replaceitem : 인벤토리 안의 아이템들을 교환한다.

/ride : 한 개체가 또 다른 개체 위를 타거나 타지 못하게 한다.

/save : 데이터 저장 매체 속에 서버를 저장한다. 

/setmaxplayers : 서버 안의 최대 인원 수를 설정한다.

/structure : 인벤토리 안의 구조물 블록 아이템 없이 구조물을 저장하거나 구현한다.

/testfor :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개체들(플레이어, 몹, 아이템 등)의 수를 센다.

/testforblock : 한 블록이 특정 장소에 있는가를 테스트한다. 

/testforblocks : 서로 겹치는 블록들의 수를 보여준다.

/tickingarea : 플레이어가 없더라도 특정 영역을 추가, 제거 혹은 보여준다.

/titleraw : JSON 메시지를 포함한 화면 문구(자막 등)를 제어한다.

/toggledownfall : 좋은 날씨를 나쁘게 바꾸거나 나쁜 날씨를 좋게 바꾼다.

/volumearea : 현재의 차원 안에서 볼륨(volume)을 추가, 제거 혹은 보여준다.

/wb : 블록을 생성하고 파괴하는 능력을 가능케하거나 불가능하게 한다.

/worldbuilder : 블록을 생성하고 파괴하는 능력을 가능케하거나 불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마인크래프트 여러가지 명령어 모음을 내용 위주로 정리해보았다 (마인크래프트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던터라 죽는줄 알았당 정말..ㅜㅜ) JE와 BE에 따라 사용되는 명령어들이 상이하다는 점 그리고 사용법도 에디션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꼭 인지하고 플레이하시길 바란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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