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RTS(실시간 전략 게임) 신작 워크래프트 럼블 유닛들이 지니는 특성과 유형별 상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워크래프트 럼블 티어표 포스팅에선 지휘관과 미니들의 최신 티어를 표로 정리해봤는데요. 이번에는 미니 유닛들인 지니는 속성 및 특성 그리고 상성을 보기 쉽게 요약해보겠습니다~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및 속성
속성은 핵심속성과 기타속성으로 나뉘며 미니들은 각각 2개의 핵심속성을 부여받게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핵심속성들은 서로 물고 물리듯 상성이 존재합니다.
핵심속성은 기본적으로 '공격거리' 그리고 '공격방식'에 따라 분류됩니다.
- 공격거리(상성 : 근거리 > 원거리 > 비행 > 근거리)
근거리 | 지상 이동만 가능. 원거리에 강하고 비행에 약함 |
원거리 | 지상 이동만 가능. 비행에 강하고 근거리에 약함 |
비행 | 공중 이동만 가능. 근거리에 강하고 원거리에 약함 |
공성 전문가 | 탑 또는 우두머리만 공격 |
- 공격방식(상성 : 단일 대상 > 광역 공격 > 분대 > 단일 대상)
단일 대상 | 오직 하나의 대상만 공격. 분대에 약함 |
분대 | 소환시 다수의 유닛 배치. 광역 공격에 약함 |
광역 공격 | 동시에 여러명을 공격. 단일 대상에 약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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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환 | 비용 2 이하 + 자주 배치 가능 |
원소 | 원소 피해 입힘 + 중장갑의 방어력 무시 |
방어 담당 | 생명력 높음 + 피해량 저하 |
해방 | 전장 어느 곳이던 배치 가능 |
재빠름 | 기본 이동속도가 빠름 |
폭격 | 지상의 적만 공격 |
공성 피해 | 탑에 2배 피해 입힘 |
중장갑 | 받는 물리 피해 50% 감소 |
저항 | 받는 원소 피해 50% 감소 |
소환사 | 특정 조건 하에 다른 유닛 소환 |
광부 | 맵에 있는 금광에서 금 채취 가능 |
부화 | 공격 받으면 부화 |
시체 먹기 | 죽은 적의 잔유물을 먹고 생명력 회복 |
치유사 | 아군 유닛 치유 |
은신 | 적에게 발각되지 않음 + 탑에는 공격 받음 + 공격 하거나 받는 경우 은신 풀림 |
매복 | 은신 상태에서 공격 시 2배 피해 입힘 |
부활 | 1회 한정 50% 체력과 함께 부활 |
분대 치유 | 자신의 분대원을 치유 |
격노 | 전투 중 공격 속도가 점점 상승 |
빙의 | 적 유닛 조종 |
냉기 | 적 유닛 이동속와 및 공격속도 저하 |
갈고리 | 원거리 적을 끌어당김 |
독성 | 중첩되는 지속 피해 입힘 + 중장갑에 강함 |
청소부 | 주변 적이 죽을 경우 증식 |
장거리 사격 | 탑 보다 긴 사거리를 가짐 |
유령 | 미니가 사망 시 벤시를 생성 |
워크래프트 럼블 유형별 상성
앞선 표에서 특성 속성을 정리하면서 슬쩍슬쩍 상성들도 적어뒀었는데 여기서 한 번에 모아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격거리에 따른 상성 : 근거리 > 원거리 > 비행 > 근거리
- 공격방식에 따른 상성 : 단일 대상 > 광역 공격 > 분대 > 단일 대상
- 기타 속성 간의 상성 :
- 저항은 원소를 상대로 유리한 상성을 지님 (원소 피해 50% 감소)
- 중장갑은 물리피해를 상대로 유리한 상성을 지님 (물리 피해 50% 감소)
- 원소는 중장갑을 상대로 유리한 상성을 지님 (중장갑의 방어력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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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과 속성 그리고 상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부디 유익했기를 바라며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댓글을 통해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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