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Daily Issues
  3. 기아차 주가 애플카 생산 논의 중단?

기아차 주가 애플카 생산 논의 중단?

· 댓글개 · Richard Ryu

기아차 주가 애플카 생산 논의 중단?

 

지난 금요일 종가 101,500원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이던 기아차가 장이 마감되고 얼마지나지 않은 시점에 블룸버그통신을 통해 현대·기아차 그룹의 애플카 생산 협의가 일시적으로 중단됐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다. 이는 기아차가 애플카 협의를 위해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잠재적 파트너들과 접촉이 있었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가 나온지 단 16시간만에 알려진 소식이어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측된다. (나도...)

 

기아차-주가-애플카

 

애플의 계속되는 밀당


몇몇 추가적인 소식에 의하면 애플은 현기차와 애플카 생산에 관하여 협의하는 와중에도 일본의 토요타, 닛산, 혼다, 미쓰비시 등 최소 6개사와 애플카 생산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한다. 

 

이는 지난 1월 현대차와 애플의 애플카 협업 소식이 퍼지게 되면서 그동안 애플카 프로젝트를 극비리에 진행하던 애플이 이러한 정보유출과 관련하여 계획에 변경점을 만들었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왔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차 간에도 어느 쪽이 애플카를 생산하느냐에 대한 논란이 일었는데 현재까지 전해지는 소식과 주가의 흐름으로 보았을 때 기아차의 위탁 생산설이 더 높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애플은 2024년까지 애플카의 완성 및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결과를 보았을 때 개발 작업이 초기단계에 불과하며 향후 5년 안에 완성된 제품의 출시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해진다. 이는 다른 의미로 애플 입장에서 잠재적인 애플카 파트너 협약에 대해 좀 더 신중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기아차와의 기존 협약 소식이 실질적으로 현실화될 것이라 확신할 수는 없게 됐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차량의 대량생산이 가능한 구조를 갖춘 완성차 업체들이 손에 꼽히기 때문에 애플과 기아차와의 협약 중단 소식에 대해 크게 우려할 것은 없어 보인다. 지난번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 관련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은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등 강력한 배터리 업체들까지 뒷받침되어 있어 애플입장에서 협약을 제대로 이루기만 한다면 손 안에서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애플만의 입장이 아닌 현대·기아차의 입장도 있기 때문에 양측의 협력 논의가 다시 재개될 수 있을지에 대한 예측은 쉽지 않아 보인다.

 

기아차-주가-애플카
출처 : macrumors.com

 

추가적으로 외국 한 포털사이트에 의하면 현재 현대차 경영진 내부에서 애플과의 협업에 대해 의견이 갈린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현대차가 가진 자체 프라이도 있을텐데 애플이라는 브랜드의 하청업체 느낌으로는 가고싶지 않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 같다. 미국에서 이뤄진 미팅 간에 이러한 의견 조정이 발생한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러한 현대의 반대의사 및 내용변경 의사로 인해 애플측은 다소 삔또가 나간듯 보인다(upset....)

 

기아차-주가-애플카

 

기아차 주가 :: 다가오는 8일에는 과연?


기아차-주가-애플카
기아차 주가

 

지난 3일 애플카 생산과 관련하여 애플로부터 4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받을 예정이란 기사가 보도된 후 기아차는 장초반부터 주가 상승이 이어지기 시작하여 지난 5일 102,000원이라는 신고가를 달성한 후 101,5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사실상 장중 처음으로 100,000원을 넘어선 이레적인 날이 이어졌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위와 같은 보도가 전해지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아마 다가오는 2월 8일 월요일의 기아차 주가 변동사항일 것으로 생각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소식으로 인해서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도할지 말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을텐데 아무래도 현재의 주가는 기아차 및 애플카의 협업에 대한 기대치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인지라 아무래도 장초반에는 조정국면을 면치 않을 수 없어 보인다. 호재로 작용할만한 기사가 월요일 장이 열리기 전에 극적으로 보도되지 않는 한.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시중단일 뿐이고 명확하게 파트너쉽이 결렬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은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만은 이러다가 진짜 협업이 결렬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ㅠㅠ 내 기아차 주식 어뜩하징)

 


기아차-주가-애플카
기아차 주가 및 애플카 협업 중단

 

애플 입장에서 미래 자동차 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스마트폰 시장의 경우 연간 매출이 약 5000억 달러 규모에 이르며 애플은 그중에서 약 3분의 1 수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를 포함한 모빌리티 전체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약 10조 달러에 달한다고 전해진다. 즉, 이 안에서 애플이 약 2% 규모만 가져가도 아이폰 전체 매출에 버금가는 실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만큼 애플입장에서는 이 엄청난 신규 파이를 얻어가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파트너쉽과 원활한 협업을 이루어야 할 것인데,,,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 대한 집착까지 놓지 못해 현대기아차 그룹 대신 다른 완성차 업체를 선택하게 된다면 전자를 택했을 때 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참고로 현대차 및 기아차는 앱티브와 합작벹처를 통해 로봇택시 및 자율주행차 기술을 연구개발 중이며 조지아주에도 차량생산 공장을 갖추고 있어 애플에서는 이만큼 완벽한 조건을 갖춘 협력업체를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아무쪼록 월요일 주가에 큰 하락이 없기를 바란다ㅠㅠ.... (라고해도 엄청 던지려나..)

현대차 및 기아차와 관련된 다른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란다!

2021.02.06 Saturday

 


본 포스팅은 기아차 또는 현대차 주식의 매수 및 매도를 조장하는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 글은 참조만 하시고 현명한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피드백은 댓글로 부탁드려요~^^)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최근 글
리차드류's Build Your Pipelines Blog
추천하는 글
리차드류's Build Your Pipelines Blog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