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Daily Info & Tips
  3. 카타르 월드컵 대표팀 명단 및 선수별 포지션, 축구 포지션 용어 정리 너무 쉽잖아!

카타르 월드컵 대표팀 명단 및 선수별 포지션, 축구 포지션 용어 정리 너무 쉽잖아!

· 댓글개 · Richard Ryu

11월 20일 개최하는 2022 카타르 월드컵이 2달 앞으로 다가왔다. 어느 순간부터인지 월드컵이 오더라도 큰 관심 없었는데 이번에 월드컵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월드컵 대표팀 명단도 둘러보고 또 각 선수들이 어떤 포지션에서 뛰는지 등 공부하다보니 자연스레 관심이 생겼다. 아무래도 손흥민 선수가 뛰다보니 관심이 안생길 수가 없는 구조이기도 하다. 지난 번에는 월드컵 일정 및 대진표 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대한민국 대표팀 명단과 선수별 포지션 그리고 각 포지션 용어에 대한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명단

 

반응형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명단 및 포지션

총 26명의 대표팀 명단 및 선수별 포지션은 다음과 같다. (틀린 부분은 댓글로 수정 요청 부탁드립니다!!

선수(번호) 포지션 선수(번호) 포지션
김동준(21) GK(골키퍼) 권경원(20) DF(CB, 센터백)
김승규(1) GK(골키퍼) 김민재(4) DF(CB, 센터백)
송범근(12) GK(골키퍼) 김영권(19) DF(CB, 센터백)
김문환(23) DF(RWB, 라이트 윙백)
윙어
김진수(3) DF(LWB, 레프트 윙백)
김태환(2) DF(RWB, 라이트 윙백)
윙어
윤종규(24) DF(RWB, 라이트 윙백)
조유민(15) MF(AM, 공격형 미드필더) 홍철(14) DF(LWB, 레프트 윙백)
DF(RWB, 라이트 윙백)
DF(LB, 레프트 풀백)
DF(RB, 라이트 풀백)
권창훈(22) MF(AM, 공격형 미드필더) 나상호(17) FW(CF, 중앙 공격수)
MF(AM,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백승호(8) MF(CM, 중앙 미드필더)
MF(AM, 공격형 미드필더)
MF(DM, 수비형 미드필더)
손준호(13) MF(DM, 수비형 미드필더)
MF(CM, 중앙 미드필더)
황인범(6) MF(CM, 중앙 미드필더)
MF(AM, 공격형 미드필더)
MF(DM, 수비형 미드필더)
양현준(18) MF(CM, 중앙 미드필더)
MF(AM,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이강인(26) MF(AM, 공격형 미드필더)
FW(SS, 세컨드 스트라이커)
윙어
이재성(10) MF(CM, 중앙 미드필더)
MF(AM,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정우영(5)
1989년생
DF(CB, 센터백)
MF(DM, 수비형 미드필더)
손흥민(7) FW(CF, 중앙 공격수)
FW(SS, 세컨드 스트라이커)
윙어
정우영(25)
1999년생
FW(SS, 세컨드 스트라이커)
MF(CM, 중앙 미드필더)
MF(AM,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황희찬(11) FW(CF, 중앙 공격수)
FW(SS, 세컨드 스트라이커)
윙어
조영욱(9) FW(CF, 중앙 공격수)
윙어
황의조(16) FW(CF, 중앙 공격수)

※ GK : 골키퍼 / MF : 미드필더 / FW : 포워드(공격수) / DF : 디펜더(수비수)

 

골키퍼나 일부 센터백/윙백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선수들이 하나의 포지션만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윙백을 하더라도 좌/우 모두 설 수 있는 선수도 있으며, 미드필더가 설 수 있는 모든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들도 있는 등 누가 부상을 당하더라도 언제든지 대체할 수 있는 여유가 있어 보인다.


각각의 포지션이 필드에서 어떤 모습으로 배치되며 각 포지션에 들어갈 수 있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을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다. (괄호 안의 숫자는 선수들의 나이가 아닌 등번호입니다~)



축구의 포지션



중앙 공격수(CF)

: 나상호(17), 조영욱(9), 황의조(16), 황희찬(11), 손흥민(7)

레프트 윙 포워드(LWF)
: 윙어 담당

세컨드 스트라이커(SS)

: 이강인(26), 정우영(25), 황희찬(11), 손흥민(7)

라이트 윙 포워드(RWF)
: 윙어 담당

공격형 미드필더(AM)

: 조유민(15), 권창훈(22), 나상호(17), 백승호(8), 황인범(6), 이강인(26), 정우영(25), 이재성(10), 양현준(18)

레프트 미드필더(LM)
: 윙어 담당

중앙 미드필더(CM)

: 백승호(8), 손준호(13), 황인범(6), 정우영(25), 이재성(10), 양현준(18)

라이트 미드필더(RM)
: 윙어 담당
레프트 윙백(LWB)
: 김진수(3), 홍철(14)

수비형 미드필더(DM)

: 백승호(8), 손준호(13), 황인범(6), 정우영(5)

라이트 윙백(RWB)
: 김문환(23), 김태환(2), 윤종규(24), 홍철(14)
레프트 풀백(LB)
: 홍철(14)

센터백(CB)

: 권경원(20), 김민재(4), 김영권(19), 정우영(5)

라이트 풀백(RB)
: 홍철(14)

스위퍼(SW)

: 주로 센터백이 담당하며, 골키퍼가 스위퍼 키퍼로써 담당하기도 한다.


골키퍼(GK)

: 김동준(21), 김승규(1), 송범근(12)

필자는 축알못이라서 레프트/라이트 윙 포지션에서 뛸만한 선수들로 누굴 채워넣어야 될지 몰라 그냥 '윙어 담당'이라고 적어두었다. 아무래도 위 선수별 포지션에 윙어라고 적힌 사람들이 들어가지 않을까 싶다. (측면 포워드와 측면 미드필더 간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둘을 합쳐 윙어라고 통칭하는 듯하다) 이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보면 미드필더 포지션에 굉장히 많은 선수들이 포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생각보다 중앙공격수(스트라이커)가 많아서 놀랐다. 가장 익숙한 이름은 손흥민, 황희찬, 황의조인데 나상호 선수와 조영욱 선수도 큰 활약상을 보여주길 기대해본다.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축국 국가대표팀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및 코치진

 

포지션 용어 정리

GK

골키퍼는 알다시피 모든 포지션 중 유일하게 손을 사용할 수 있는 포지션이다. 한정된 골대 안팍에서 상대의 골을 막는다는 점이 다소 단순하고 쉬워보일 수 있지만 어찌보면 가장 어렵고 책임감이 큰 역할이지 않을까 싶다. 빠르게 날라오는 공을 막아내기 위해 제 몸을 사리지 않는 용기와 급박한 상황 속 빠른 위치 선정 및 판단력 등 슈퍼맨 같은 역량이 갖춰져야 하는 포지션이 바로 골키퍼이다. 마지막으로 수비수들을 조율할줄 아는 리더십과 그 누구보다 뛰어난 신체능력(팔다리 길이, 키 등)이 요구된다.

 

MF 

  • 공격형 미드필더(AM) : 전방에서 팀의 플레이메이킹을 주로 담당하는 포지션이자 스트라이커보다도 더 높은 기량이 요구되는 포지션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공격수들 만큼이나 높은 연봉을 받기도 하고 때로는 그들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도 있다. 요구되는 역량은 개인기, 볼터치, 슛/패스능력, 위치선정, 체력/체격 등이다. 

 

  • 중앙 미드필더(CM) : 이름 그대로 경기 중앙에서 활동하는 포지션이며 팀의 전체적인 밸런스와 안정감을 담당한다. 팀이 공격할 때는 공격수를 돕고, 수비할 때는 수비수를 돕는 등 유연한 대처와 위치 선정이 요구되는 포지션이다. 요구되는 역량으로 그 누구보다 체력이 좋아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팀의 안정감이 무너지게 된다. 또한, 볼 패스와 볼 키핑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 수비형 미드필더(DM) : 여러 미드필더 중 수비적 성향이 가장 강한 포지션이다. 상대 선수들이 본진으로 치고 올라올 때 1차 방어선 역할을 하며 볼 컷팅 후 아군 공격수에게 정확히 패스해주는 포켓 플레이가 요구되는 포지션이다. 상대를 저지해야 하는 만큼 몸싸움, 태클, 1대1 마킹 등의 역량이 필요하며 중앙 미드필더 만큼 위치 선정 센스가 있어야 한다.

 

  • 측면 미드필더(LM/RM) : 터치라인 부근 측면에 배치되는 포지션이며 마찬가지로 빠른 공수 전환이 요구된다. 빠른 달리기 속도와 함께 상대방의 취약한 곳으로 이동한 후 정확하게 크로스를 올려주는 능력이 필요하고, 반대로 수비 시엔 크로스를 올리는 상대에게 압박을 줄 수 있어야 한다.

 

FW

  • 중앙 공격수(CF) : 스트라이커(포지션 이름은 아님)로 알려져 있는 포지션이며 팀의 득점을 담당하는 만큼 골 득점력이 좋아야 한다. 세컨 스트라이커와의 호흡을 통해 직접 득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드필더나 윙어 같은 2선이 활약할 수 있도록 상대 수비진을 이목을 끌고 교란시킬 수 있는 움직임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선 볼 드리블, 볼 키핑 능력 및 스피드 등이 갖춰져야 한다.

 

  • 세컨 스트라이커(SS) : 주로 중앙 공격수와 쌍을 이루어 개인기 및 패스 플레이를 통해 상대방의 수비수들을 뚫어내야 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중앙 공격수가 상대 골키퍼의 시선을 끌었을 때 순간적으로 빈틈을 노리던지 혹은 중앙 공격수가 활약할 수 있도록 상대 골키퍼의 시선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중앙 공격수보다 득점에 대한 압박은 덜하지만 보다 넓은 시야를 보는만큼 팀의 공격 흐름을 컨트롤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역량이 요구된다. 

 

  • 윙 포워드(LWF/RWF) : 전방 측면에서 공격수들과 함께 활약하는 포지션이다. 상대의 빈틈을 순식간에 파고들어야 하기에 그 누구보다 빠른 스피드 및 체력이 필요하고, 정확하게 크로스를 올릴 줄 알아야 한다. 상대적으로 압박을 덜 받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멀리서 보면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사실 체력소모가 가장 큰 포지션이기도 하다. 전 세계 유명 선수 중 대부분이 윙어 출신이기도 하며, 현대 축구에서 압박 전술이 트랜드인 만큼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DF

  • 윙백(LWB/RWB) : 백쓰리(Back three) 전술 중 측면 미드필더 역할을 하여 사실상 수비수보단 미드필더 포지션에 더 가깝다. 윙어와 풀백의 합성어인 만큼 그 가운데 어딘가에서 공격도 하고 수비도 하는 임무를 지니고 있다. 백포(Back four) 전술에서 수비수로 뛰기도 하지만 풀백보다 수비력이 비교적 떨어지는 관계로 인해 센터백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이래나 저래나 윙백과 풀백의 경계가 모호하여 둘의 역할이 통합되고 있는 추세이다. 

 

  • 풀백(LB/RB) : 백포 전술 중 좌우 측면에 배치되는 수비수 포지션이며 상대팀 윙어가 활약하지 못하도록 전담마크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수비 포지션이기는 하지만 팀의 공격 시엔 종종 터치라인을 타고 올라가기도 한다. 이 경우 팀 내 윙어와 포지션이 스위칭 되며 일시적으로 윙어 포지션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즉, 풀백도 윙백과 마찬가지로 때에 따라 공격할 수 있는 윙어의 역량이 요구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풀백은 기본적인 수비 능력과 함께 몸싸움, 스위칭 시 가속력, 정확한 크로스 및 빠른 상황 판단 등이 필요한 만큼 과거와는 다르게 단순 수비 실력만 좋다고 해서 전부가 아닌 포지션이 되었다.

 

  • 센터백(CB) : 좌우 윙백과 함께 스리백을 구성하며, 통상 스위퍼(SW)라고 불리는 최후방 커맨더 역할을 수행한다. 주된 임무는 페널티 라인 부근에서 상대 공격수를 사전에 차단하고 팀을 조율하는 것이며, 요즘 같이 압박 전술이 트랜드인 상황에 센터백 전력이 부실하다면 실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 중요한 위치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뛰어난 신체 능력과 함께 수비(태클, 슬라이딩 태클, 일대일 마크, 가로채기 등) 및 차단 능력이 크게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상대가 날리는 크로스를 막기 위해서 높은 점프력에 기반한 공중볼 장악 능력 또한 필요하고, 몸싸움 및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감각과 지능이 갖춰져야 한다.

 

▼카타르 월드컵 본선진출국가 및 전체 대진표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2022.09.23 - [Daily Info & Tips] - 2022 카타르 월드컵 일정 대진표 및 본선진출국 확인하세요

 

2022 카타르 월드컵 일정 대진표 및 본선진출국 확인하세요

앞으로 약 2달 뒤면 전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이 개최된다. 2022년 월드컵 개최지는 중동국가 카타르이며 위치는 사우디아라비아 옆에 있다. 2018년 8월부터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는

richard180.tistory.com


지금까지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명단과 선수별 포지션 그리고 각 포지션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적어보았다. 선수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적다보니 나도 모르게 벌써 정든 느낌이어서 이번 월드컵을 진심으로 응원해볼까 한다. 축구에 관심이 많고 잘 아는 분들이라면 괜찮겠지만 혹시나 월드컵을 시청하는 도중에 각 선수들의 포지션과 역할이 궁금해진다면 언제든 본 포스팅에 들어와서 리마인드해주시길 바란다! 대한민국 대표팀 화이팅^^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