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Daily Diary & Cook
  3. 레몬에이드의 효능과 부작용

레몬에이드의 효능과 부작용

· 댓글개 · Richard Ryu

 

레몬에이드의 효능과 부작용

 

출처 : PIXABAY

 

[일기 형식의 글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와이프의 입덧(20주 차인 지금은 단순히 속이 불편한 수준이지만)을 완화시키고자 수제 레몬에이드를 만들어보았다. 

 

레몬에이드는 분명히 산모에게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를 하다 보면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또한 인지해야 한다. 그렇다면 과연 레몬에이드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을까?

 

레몬에이드의 효능 

 

▷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된다

 

레몬에이드를 마시게 되면 담즙(bile)의 과분비를 억제해주며, 소화관(digestive tract)에 축적되어 있는 가래(phlegm)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입을 상쾌하게 만들어주어 입덧으로 고생하고 있는 산모의 기분을 쾌적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혈압을 안정화시켜준다

 

레몬은 비타민이 풍부하여 혈관 강화에 좋은 과일이다. 레몬에이드를 마시면 혈관의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유지하여 내부출혈을 막아주고 높은 혈압을 낮춰주게 된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 변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주기적으로 레몬에이드를 마셔주면 '간 건강'과 연관이 있어서 해독(detoxin, detoxification)작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간을 세척해주게 되면 장(stomach)를 포함한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되기에 레몬에이드를 마심으로써 간접적으로 변비를 해소할 수 있게 된다.

 

▷ 소화불량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임신 기간 동안 소화불량(indigestion)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레몬에이드가 배에서 느껴지는 불편함(discomfort)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 준다.

 

▷ 면역 능력을 강화시켜준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우리 몸의 방어체계(defense system)를 강화시켜주고 체내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와 같은 유해물질들을 박멸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독감이나 겨울 감기 혹은 발열 같은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뼈 건강을 강화 및 유지해 준다 

 

레몬 안에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산모뿐만 아니라 아기의 뼈 건강까지 책임져 주며, 아기에게 요구되는 필수 미네랄 성분들을 공급해 준다. 또한, 레몬은 칼륨(potassium)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아기의 뇌와 신경세포들이 발달하는데 도움이 된다. 

 

▷ 비뇨생식기 감염을 예방해준다

 

레몬은 이뇨제 성분(diuretic property)을 포함하고 있어서 체내 신장(kidney)의 건강을 강화시켜주고 정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비뇨계통과 생식계통의 감염률을 낮춰주게 된다.

 

체내 산성도를 유지해준다

 

레몬 자체는 산성(acidic)이지만, 레몬에이드의 형태로 체내에 흡수되면 알칼리성(alkaline)이 된다. 이렇게 얻어진 알칼리성 잔여물(residue)를 통해 체내의 산독증(acidosis symptoms)을 완화시켜준다.

 

인간 혈액의 pH level은 7.3~7.45에 해당하는 알칼리성이며, 산도가 강해지면 우리의 몸은 이를 보상하기 위해 뼈와 이빨로부터 알칼리를 빼내 온다. 그리고 이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레몬에이드가 해주게 되는 것이다.

 

▷ 발 붓기를 덜어주고 몸의 수분을 채워주며 스트레스를 낮춰준다

 

출처 : PIXABAY

 

 

레몬에이드의 부작용

 

▷ 위장 장애와 속 쓰림

 

레몬 속 구연산(citric acid)이 임산부가 겪게 되는 위장 내 불편함과 속 쓰림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어느 정도 가라 앉았을 때 레몬에이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며 너무 과하지 않게 조심해서 마셔야 한다. 

 

치아 문제

 

임신 기간 동안 치아와 뼈에서 칼슘이 잘 빠져나가게 되는데(susceptible to decalcification), 레몬에이드를 과하게 마시게 되면 이를 촉진하게 된다. 치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레몬에이드를 적당히 마실 것이 권장되며 걱정되는 경우 치과를 방문하여 의사 상담을 통해 치아색과 식감에 변화가 생기지 않았는지 점검을 해야한다. 

 

※ 레몬에이드를 마시고 나서 따뜻한 물로 입을 한 번 헹궈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기침과 감기

 

레몬에이드가 면역 체계에 도움을 주긴 하지만, 겨울 같은 추운 시기에 너무 차갑게 마시게 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니 날씨에 유의하여 현명하게 온도 조절 할 필요가 있다.

 

사실상 부작용보다는 장점이 더 많은 레몬에이드. 하루하루 온전치 않은 컨디션과 입덧으로 너무나 고생이 많을 산모들이 레몬쥬스 혹은 레몬에이드를 통해 힘든 시기 잘 이겨낼 수 있기를 바란다. 

 

2020.10.04 Sunday

 

 

입덧 완화 음식, 수제 레몬에이드 만들기

입덧 완화 음식, 수제 레몬에이드 만들기 [일기 형식의 글입니다] 임신 약 5주 차부터 시작해서 20주 차인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입덧을 하고 있는 와이프 룡이. 입덧 그래프라는 것이 있어서 임신

richard180.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