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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주가 전망 간단정리

· 댓글개 · Richard Ryu

HMM 주가 전망 간단정리

 

HMM-주가-전망

 

오늘은 오랜만에 주식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최근 전기자전거와 코로나 진단키트주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어 삼천리자전거 혹은 랩지노믹스 등의 주가 전망을 살펴보려고 했는데 최근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종목이 있어서 검색을 살짝 해보았다. 바로 HMM이라는 기업인데 컨테이너선 위주의 사업을 진행해오며 큰 주가변동폭 없이 이어오다가 지난 20년 1~2분기를 기점으로 우상향하기 시작하여 수에즈 운하 이슈가 터진 근래에 좀 더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약간의 조정국면에 있기는 하지만 간단한 기업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HMM 주가 전망이 어떨지 한 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본 포스팅은 HMM 주식의 매매 또는 매도를 조장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시하시길 바란다!!

 

목차

 

목차는 위와 같이 구성했으며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내부링크 클릭을 통해 이동해주시길 바란다! 대략적인 HMM 주가 차트는 아래와 같으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2020년도 약 3월까지는 거의 4,000원대를 유지하다가 3월 말 2,120원이라는 역대급 최저가를 기록한 뒤 6~7월 경부터 서서히 증가를 거듭해 현재 주당 약 30,000원 이상의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최저가 기준 약 15배나 올랐다는 것인데...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HMM-주가-전망
HMM 주가 차트

 

그렇다면 HMM은 도대체 뭘하는 기업일까?

 

HMM 기업 정보


  • HMM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HMM은 글로벌 종합 해운 물류기업이다. 잘 와닿지 않으신 분들은 바다를 가로지르는 대형 화물선과 그 위에 차곡차곡 쌓인 무수한 컨테이너 박스들을 떠올리면 쉽다. 아래 사진과 같이 1호선부터 12호선(20.09.13 기준)이라고 각각 명시된 HMM의 컨테이너선들이 전세계를 누비며 어마무시한 양의 화물들을 운송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HMM-주가-전망
HMM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컨테이너선의 크기를 표시하는 단위로 TEU를 사용하는데 이 TEU는 약 6.096m 길이의 컨테이너를 의미한다. 유럽 항로의 평균 선박크기가 약 1만 5,000TEU라고 하는데 현재 HMM이 운항중인 선박의 크기는 약 2만 4,000TEU로 유럽선보다 60% 가량 정도 추가 선적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 또한, 각 컨테이너선은 32항차 연속 만선을 기록하는 등 우수한 실적을 보여주었다. 올해 4월 기준 HMM의 선복량은 72만TEU를 기록했다.

 

HMM 선박의 운항에 대해 일각에선 안전상의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는 했지만 기술적인 부분으로 이를 극복하여 현재는 초대형선의 효율성과 실용성이 인정받고 있다. HMM은 여러 국가간에 다양한 수출입 제품들(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을 수송하며 연간 약 40억 달러 이상의 외화 수입을 이뤄내고 있으며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톡톡히해주고 있다. 아래 사진은 에펠탑보다 크다고 전해지는 24,000TEU급 HMM 선박의 길이를 보여준다.

 

HMM-주가-전망
HMM 24000TEU급 컨체이너선, 출처 서울경제

 

  • HMM 재무제표

N사의 HMM 재무제표를 토대로 중요한 지표들만 뽑아서 아래와 같이 표로 만들어봤다. 주식 고수분들께서는 밑에 이어지는 구체적인 지표 관련 설명은 건너뛰셔도 좋다! 아주 귀여운 수준이기 때문에...ㅠㅠ

 

구분 2018/12 2019/12 2020/12 2021/12
매출액 52,221 억원 55,131 억원 64,133 억원 약 88,734 억원
영업이익 -5,587 억원 -2,997 억원 9,808 억원 26,098 억원
당기순이익 -7,906 억원 -5,898 억원 1,240 억원 23,751 억원
투자활동현금흐름 -6,728 억원 -8,772 억원 -20,342 억원 -11,972 억원
재무활동현금흐름 9,874 억원 5,728 억원 11,555 억원 -1,856 억원
FCF -7,370 억원 -6,833 억원 -4,212 억원 8,816 억원
ROE -81.80 % -55.46 % 8.92 % 79.94 %
ROA -20.47 % -10.46 % 1.50 % 22.62 %
PER N/A N/A 36.32 배 4.35 배

※ 2021년도에 해당하는 수치들은 예상치(Estimation)이다.

 

HMM 주가의 변동에는 2018년부터 추진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맞물려 있다. 이는 지난 16년 8월 한진해운의 파산으로 침체된 한국 해운산업을 부활시키겠다는 목적성을 시사하며 이러한 계획에 따라 HMM은 정부로부터 18년도에 약 3조 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자금을 지원받게 되었다. 막대한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진만큼 HMM은 규모의 경제를 일으킴으로써 20년도 2분기에 들어 1,367억원이라는 영업이익과 함께 약 21분기만에 적자 탈출을 이뤄냈다. 여기에는 국가적인 투자 이외에도 화물 비용의 축소, 항로 합리화 등 원가구조를 개선하는 동시에 운임료 상승이 주된 역할을 해줬다. 

 

위 표에 대해서 가볍게 얘기를 해보면,

1.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에 비해 마이너스 영업이익을 보여주던 HMM은 20년도 통틀어 약 1조에 가까운 흑자를 내게된다. 마찬가지로 당기순이익은 20년도 약 1,240억원을 달성했으며 올해에는 그 수치가 약 21~22배 증가한 2조 3,751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투자활동 현금흐름이란 쉽게 말해 '회사가 현금을 어디에 투자하기 위해 썼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이다. HMM의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올해까지 계속해서 마이너스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를 부정적으로 해석하기에는 섣부르다. 18년도와 19년도보다 오히려 더 큰 약 1~2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만큼 당장에는 마이너스이지만 추후에는 더욱 큰 돈으로 환원되어 돌아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3. 재무활동 현금흐름이란 자금 조달 및 상환과 관련된 활동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보통 이 지표의 수치가 '+'라면 차입금과 같은 타인자본의 유입을 의미하며 지급해야하는 이자비용의 상승과 연계가 된다. '-'인 경우는 반대의 상황으로 이자비용의 지급 및 부채상환을 의미한다. 즉, 쉽게 말해서 플러스면 빚지는 거고 마이너스면 빚을 갚는 것이다. 18년도부터 3년 연속으로 이 지표가 플러스(+) 였던 HMM은 올해 말에는 마이너스(-)로 전환이 되어 긍정적인 신호를 내포하고 있다.

 

4. FCF(Free Cash Flow)는 잉여현금흐름 또는 자유현금흐름이라는 뜻으로 삼성전자의 배당금 지급과 관련해서 포스팅을 진행했을 때 자주 언급했던 용어 중 하나이다. 기업이 한 해 동안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 중 '영업비, 설비투자비, 세금 등'과 같은 고정지출금과 운전자본금을 제하고 남은 것을 지칭하며 기업이 선택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진정한 수익이다. (보통 재무제표 상의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쳐서 산출되기도 한다) 올해 HMM의 예상 FCF는 약 8,816억원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많아진 만큼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선택의 여지가 넓어졌다. 또한, 주주에게도 배당을 기대해볼만한 좋은 소식이기도 하다. (음.. 글쎄?)

 

5. ROE(Return on Equity)와 ROA(Return on Assets) 모두 작년부터 플러스 퍼센티지(+%)로 전환되어 기조가 올해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투입한 자본 대비 얼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지표이며 ROA(총자산순이익률)는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두 지표가 +로 전환되었다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인 신호이다.

 

6. PER(Price-Earning Ratio)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주가 ÷ 주당순이익(EPS)'의 단순 계산법으로 정의되며 지표값이 클수록 고평가 또는 값이 작을수록 저평가라고 쉽게 받아들이면 편하다. 100% 해당되는 논리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를 토대로 위 재무제표에 적용해보면 20년도 36.32로 비교적 높았던 PER이 올해들어 4.35배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주가를 비슷하게 놓고 보았을 때 주당순이익의 증가로 해석될 수 있으며 그만큼 주가상승의 여지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환경적인 요소가 개입될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긍정론은 기피하되 계속해서 HMM의 횡보에 대한 모니터링이 수반되면 좋은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HMM 주가 전망 및 상승 이유


  • 주가 상승 이유

HMM이 국내에서 슬금슬금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는 와중에도 많은 사람들은 그 존재를 알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에버그린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에버기븐호)의 좌초로 인해 이집트 수에즈 운하 먹통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이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것이 국내 해상운송업이 수혜를 누릴 수 있는 발단이 되었다. 

 

HMM-주가-전망
이집트 수에즈 운하 에버기븐호 좌초, 출처 NEWSIS

 

전세계 해상 물동량의 약 10%를 처리하던 운하(하루 평균 약 50척이 넘는 선박 왕래)가 오랜기간 막혀버렸으니 새로운 우회로를 활용해서 밀린 화물들을 전부 실어나르려면 운임량의 증가는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그렇게 정해진 우회로는 아프리카 최남단에 위치한 '희망봉(CAPE OF GOOD HOPE)'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수에즈 운하로에 비해 보기에도 훨씬 긴 경로를 지니고 있다. 

 

HMM-주가-전망
수에즈 운하 우회로 희망봉

HMM은 이와 같은 상황속(약 300척이 넘는 선박이 사고로 인해 정체)에서 선제적 조치를 취했는데 바로 선박 4척을 희망봉 우회로 경로에 노선을 둔 것이다. 우회로를 선택하는 경우 수에즈 운하 항로에 비해 거리상으로는 약 9,000km, 소요되는 기간은 7~10일 정도 각각 늘어나게 된다. 이러한 결정이 이루어지자 외국발 HMM 집중 투자가 시작되었다. 특히 지난 3월 26일에는 외국인 매수만 약 261억원에 달해 엄청난 주가 상승이 있었다. 

 

  • HMM 주가 전망

HMM은 20년도 한 해 동안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해상운송 호황이 거듭되면서 앞에서도 언급했듯 작년 2분기를 기점으로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수에즈 사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희망봉 우회로 운행으로 인해 일시적인 운임비 상승에 의한 이익 상승이 기대되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곳은 바로 현재의 주가이다.  

 

HMM-주가-전망
HMM 흑자전환

 

하지만 수에즈 운하는 언젠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문제해결이 될 것이고 우회로에 의한 운임비 상승은 일시적 호재로 끝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좀 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HMM 주가를 판단할 근거는 없을까? 바로 다음과 같은 3박자가 맞아 떨어질 때 지속적인 주가 상승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 지속적인 온라인 구매량 증가

2. 코로나 완화

3. 경기회복으로 이어지는 물량 증가

 

미국 바이든 정부의 지속적인 경기부양책과 재난지원금의 수급이 이뤄진다면 미국 내 물량 증가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곧 HMM 입장에서는 희소식이다. 현재 글로벌 선사 순위 7~8단계에 달하는 수준에서 전 세계의 유수 선사들과 어깨를 나란히하며 해운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동시에 아래와 같은 재료들을 토대로 많은 사람들의 기대감이 끝나지 않고 있다.

 

1. 선복량 100만TEU 달성 : 선복량이라 하면 '배에 선적할 수 있는 화물의 총량'을 의미하는데 아무래도 선복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수익실현폭이 그만큼 커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 기여할 확률이 높다. 

 

2. 2021년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 추가 인도 계획 : 앞서 재무제표에서 투자활동 현금흐름에서 보았듯이 HMM은 추가선박에 막대한 투자를 감행했다.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미미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3. 장기계약 운임 증가(올해 하반기까지의 실적은 어느정도 방어가능) : 20년도 하반기에 새로이 체결한 고운임 장기계약들이 통상적으로 1년 단위로 맺어지기 때문에 성수기(2분기 및 3분기)와 비수기(1분기와 4분기)의 격차를 최대한 좁히는 식으로 실적방어의 여지가 있다.

 

4. HMM 전환사채 투자원금 100% 이상 수익 및 2400억원 규모 CB 조기상환

 

5. 중소기업 수출물량 우선 지원을 통한 협업 확대

 

HMM-주가-전망
HMM 주가 전망

 

다만, 현재 공매도 금지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권리 공매도로 인해 지난 3월 29~30일 이틀동안 주가가 거의 20% 정도 하락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만큼 HMM도 공매도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며 공매도 잔고금액이 약 86억 7133만원이라는 점을 참고하여 투자시 유의해야겠다.

 

HMM 목표주가

구분 최종일자 목표가 직전목표가
대신 21/04/06 38,000 38,000
KTB투자 21/03/30 30,000 24,000
신영 21/03/11 16,500 16,500

 

현재 대신증권에서 제시한 HMM의 목표주가는 최근 전체 증권사 중에서 가장 높으며, 신영증권은 16,500원으로 가장 낮다. 신영증권의 분석에 의하면 HMM의 예상실적과 운송매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현실적인 손익을 따져봤을 때 한계점이 보이며, 채권단이 보유하고 있는 원금 약 2400억원 규모의 무보증 전환사채(CB)가 언제 주식전환청구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점이 우려사항으로 손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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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증권의 목표주가 제시

 


역시나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했는데 내용이 너무 무거웠던 것 같다. 생소한 기업이다보니 용어나 전반적인 사정에 대해서 배경지식이 거의 전무해서 정말 많은 글들을 참고해야 겨우 한 줄 써나갈 수 있는 수준이었다. (후후..)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2천원 대에 불과했던 기업 주가가 오늘에 이르러 거의 15배가 상승했으니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와중에도 알게모르게 아쉬운 마음이 든다. 쓸데없는 후회인걸 알지만. 마지막으로 HMM 주가 전망과는 별개지만 국내 해운업이 다시금 굴기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로 부상하길 바란다. 화이팅!

 

2021.04.08 Thur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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